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0]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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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0]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by sso. 2023. 10. 16.

 

프로덕트 기획 단계별 산출물

1 프로덕트의 목표, 사용자 정의, 핵심 지표 설정

2 구조 설계 - 인포메잇견

3 상위 기획 - 요구 정의서

4 상세 설계 - 와이어프레임, 워크플로우

 

 

OKR

목표 설정과 그 결과를 측정하는 목표 관리 프레임워크

 

✅목표

명확한 목적

가슴 뛰는 공격적인 달성 목표

조직에 맞는 주기 설정 

목표는 최대 세 개 정도로 설정

진척 사항을 2주 단위로 측정

 

✅핵심 결과

정략적, 측정 가능한 수치의 지표를 포함

비교 가능하도록 기준점이 되는 수치 기록할 것

구체적인 플랜이 필요

 

✅핵심 지표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달성 기간 ex. 7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 간

-행동 지표 ex. 서비스 회원 가입자수 2만명 돌파

-정량적 수치 ex. 7월 31일까지 현재 1만명 달성

 

✅OKR을 통한 효과

투명함 / 동기 부여 / 협업 

 

 

✅피해야 하는 실수

1. 평가 관리하기 위한 목적

2. 너무 쉬운 목표

3. 탑다운 방식의 강제성

4. 모호하고 주관적 목표

5. 단순한 투두 리스트 

 

OKR 사례

목표 #1 :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한다

- 핵심결과 #1 : 기존 서비스 구독자의 전환율을 80% 이상 가져온다

- 핵심결과 #2 : 서비스로 유입되는 블로그 채널 접속률을 30% 이상 올린다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주요 지표 및 용어

 

PV(Page View, 페이지 뷰) :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지표

UV(Unique View, 순 방문자) : 데이터 수집 기간 동안 페이지에 방문한 전체 사용자 중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수

 

사용자 A 어제 5페이지 열람 오늘 5페이지 열람
사용자 B 어제 3페이지 열람  
2 UV 13 PV 3 Session

 

전환율(Conversion rate) : 방문자 중 특정 행위를 한 방문자의 비율 ex. 회원 가입, 상품 구매, 파일 다운로드 등

이탈률(Bounce Rate) :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종료율(Exit Rate) : 방문한 모든 페이지를 대상으로 1개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화면을 종료한 방문행동의 비율

 

✅AARRR 지표 활용하기

A 유입  - DAU, MAU, New User, 유입 경로

A 활성화 - 체류시간, 이탈률, 사용자 흐름

R 유지/재방문 - 재방문율, 전환율

R 추천 - 공유채널별 공유 비율

R 매출 - 매출, 전환율을 높이는 목표

 

 

 


지표 확인이나 데이터 분석할 때 쓰는 용어가 많은데 나는 데이터 분석을 많이 안해봐서 낯설다

아직은 지표 계산하는게 좀 어려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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