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기획 단계별 산출물
1 프로덕트의 목표, 사용자 정의, 핵심 지표 설정
2 구조 설계 - 인포메잇견
3 상위 기획 - 요구 정의서
4 상세 설계 - 와이어프레임, 워크플로우
OKR
목표 설정과 그 결과를 측정하는 목표 관리 프레임워크
✅목표
명확한 목적
가슴 뛰는 공격적인 달성 목표
조직에 맞는 주기 설정
목표는 최대 세 개 정도로 설정
진척 사항을 2주 단위로 측정
✅핵심 결과
정략적, 측정 가능한 수치의 지표를 포함
비교 가능하도록 기준점이 되는 수치 기록할 것
구체적인 플랜이 필요
✅핵심 지표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달성 기간 ex. 7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 간
-행동 지표 ex. 서비스 회원 가입자수 2만명 돌파
-정량적 수치 ex. 7월 31일까지 현재 1만명 달성
✅OKR을 통한 효과
투명함 / 동기 부여 / 협업
✅피해야 하는 실수
1. 평가 관리하기 위한 목적
2. 너무 쉬운 목표
3. 탑다운 방식의 강제성
4. 모호하고 주관적 목표
5. 단순한 투두 리스트
OKR 사례
목표 #1 :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한다
- 핵심결과 #1 : 기존 서비스 구독자의 전환율을 80% 이상 가져온다
- 핵심결과 #2 : 서비스로 유입되는 블로그 채널 접속률을 30% 이상 올린다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주요 지표 및 용어
PV(Page View, 페이지 뷰) :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지표
UV(Unique View, 순 방문자) : 데이터 수집 기간 동안 페이지에 방문한 전체 사용자 중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수
사용자 A | 어제 5페이지 열람 | 오늘 5페이지 열람 |
사용자 B | 어제 3페이지 열람 | |
2 UV | 13 PV | 3 Session |
전환율(Conversion rate) : 방문자 중 특정 행위를 한 방문자의 비율 ex. 회원 가입, 상품 구매, 파일 다운로드 등
이탈률(Bounce Rate) :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종료율(Exit Rate) : 방문한 모든 페이지를 대상으로 1개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화면을 종료한 방문행동의 비율
✅AARRR 지표 활용하기
A 유입 - DAU, MAU, New User, 유입 경로
A 활성화 - 체류시간, 이탈률, 사용자 흐름
R 유지/재방문 - 재방문율, 전환율
R 추천 - 공유채널별 공유 비율
R 매출 - 매출, 전환율을 높이는 목표
지표 확인이나 데이터 분석할 때 쓰는 용어가 많은데 나는 데이터 분석을 많이 안해봐서 낯설다
아직은 지표 계산하는게 좀 어려운 듯
'PM > 매일 학습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2] 실무에서 활용하는 심리학 이론 & Usability 휴리스틱 (0) | 2023.10.18 |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1] 개발 플랫폼 특징 / 개발자&디자이너와 협업하기 (0) | 2023.10.17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9] 포트폴리오 만들 때 고려할 점 (0) | 2023.10.11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8] 서비스 기획서 완성하기 (0) | 2023.10.10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7] IA / User Process / Flow Chart / Wireframe (0) | 2023.10.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