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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doc

프로토타입과 PMF

by sso. 2023. 9. 1.

 

 

핵심 원칙

1. 위험은 마지막 보다 초기에 대응한다.

가치위험 / 사용성 위험 / 실현 가능성 위험 / 사업 유효성 위험

2. 제품은 순차적인 방식보다는 함께 협업하여 정의되고 설계 된다.

3.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한다.

-> 왓챠의 추천 서비스 - 추천 기능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많은 컨텐츠 중에 마음에 드는 컨텐츠를 찾고 싶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

 


 

총체적인 제품

-지속적인 제품 발견과 실행

-제품 발견

-프로토 타입

-제품 실행

-제품과 제품/시장 궁합

-제품 비전

 

 

제품은 당연히 기능을 포함

이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또한 포함

이 기능을 표현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도 포함

이 긴으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돈을 벌지도 포함

제품은 사용자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획득하는 방안도 포함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오프라인 경험도 포함

 

 

마켓컬리 홈화면

마켓컬리의 경우

기능 - 쇼핑, 구매, 환불, 교환, 리뷰, 재입고 알림

기술 - 수요 예측 시스템, 물류 시스템

사용자 경험 디자인 - 컨텐츠, 장바구니부터 구매까지

돈을 벌지 - 산지/공급사와의 직거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획득하는 방안 - 새벽배송, 신선식품

오프라인 경험 - 종이 포장재

 

 

 

지속적인 제품 발견과 실행

만들 제품을 발견하는 것
시장에 그 제품을 전달하는 것

 

 

제품 발견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가?

우리 엔지니어가 이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우리 이해 관계자가 이것을 지지하는가?

 

제품 백로그 예시

백로그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 될 수 있다.

 

 

프로토 타입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lbe Product)

창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고객 호응을 얻을 수 있는지 반응을 보기 위해
최소 비용으로 빠르게 만드는 ‘핵심 기능만을 담은 제품’을 뜻한다.

 

 

 

에어비엔비의 웹사이트

2007년, 샌프란시스코 고층 아파트의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었던
에어비앤비 설립자 Brian Chesky와 Joe Gebbia는 부수입을 올리기로 결심한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대형 컨퍼런스의 참석자들은 호텔 초과예약 문제로 숙소를 구하기 어려웠고,
이들에게 호텔 대안으로 개인 아파트 숙소를 제공하는 것이 먹힐지 테스트 한다.

이들은 거실에 에어 매트리스, 무료 와이파이, 무료 아침 식사를 제공하기로 하고,
아파트 사진과 1박당 가격을 게시하는 간단한 웹 사이트를 만들어 3명의 손님을 구하는 데 성공 한다.
이 웹 사이트가 바로 
에어비앤비 MVP

이로서 가설 검증을 하고, 사람들이 이 제품을 사용할 의사가 있다는 그린 라이트를 확인하게 됨.

초창기의 에어비엔비 MVP

 

 

 

 

PMF(Product/Market Fit

시장에 잘 맞아떨어진느 제품을 만드는 것

제품과 제품/시장 궁합

 

PMF 측정을 위한 지표

정량적 지표 (수치로 표현 가능한 지표)

-순 추천 점수(Net Promoter Scrore, NPS) 
계산식: 추천 고객(9~10)비율 - 비추천 고객(0~6)비율

-성장률(Growth rate)

-재방문율(Retention rate)

-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LTV)

-고객 획득 비용(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40% rule

 

정성적 지표 (고객 조사로 통해 알게 되는 주관적인 지표로 고객의 WHY를 설명해주고, 감정을 표현)

-시장 반응

-입소문과 추천

 

선행지표(미래 예측에 도움이 되는 지표, ex. '신규 가입자 수' 증가하는 것을 보고, 결제가 증가할 것을 예측할 수 있음)

 

후행지표(이미 일어난 일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되는 지표, ex. 매출, 이익)

 

 

<마케터가 알아야하는 주요 지표의 계산식>

-노출(Imps): 광고를 본 횟수 (cf) 도달: 광고를 본 명수)
-CTR(클릭률): 클릭수/광고 노출 수 × 100
-CPM(천 회 노출 당 비용): (광고 총 비용/ 광고 노출 수) × 1000
-CPC(클릭 당 비용): 광고 총 비용/클릭 수
-CPA(액션 당 비용): 광고 총 비용/액션 수
-CPI(설치 당 비용): 광고 총 비용/설치 수(Install)
-CVR(전환율,%): (전환된 수/유입수나 활동자수) × 100-클릭-인스톨 CVR(클릭한 사람 중 설치를 얼마나 했는가): (인스톨 수/클릭 수) × 100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비 쓴 만큼의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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