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4] 플랫폼 비즈니스 / 슈퍼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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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4] 플랫폼 비즈니스 / 슈퍼앱

by sso. 2023. 10. 23.

 

플랫폼 비즈니스란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여 특정 가치를 포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성장 사이클

 


 

 

비즈니스 모델 유형

 

📌거래 플랫폼 (2-sided Platform) - 에어비엔비, 오늘의집, 쿠팡 등

거래 중개 - 버티컬 플랫폼 특화

거래자와 수요자 사이에서 중개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의 형태, 플랫폼 사업자는 재고를 소유하지 않고 생태계를 제공

주요 BM : 거래당 수수료 모델

 

 

 

📌싱글 플랫폼 (1-sided Platform) - SalesForce, Gusto 등

인프라 기반의 기능 제공 플랫폼

테크 사이드의 기업

주로 기술기반의 플랫폼 기업에서 취하는 형태,

공급자에게 필요한 기능 혹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서 사용료를 받는다

주요 BM : 통신별 사용료(Transaction Fee), 기능별 사용료, 월별 사용료

ex. 어떤 형태의 API를 사용하게 된다면, 콜 수에 맞춰 사용료를 내야 한다 

기능에 대한 사용료 SaaS, PaaS 형태의 기능을 사옴으로써 제공하게 되는 기능별 사용료 제공

어도비 - 포토샵, 일러스트 기능 제공과 라이센스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추구 

 

 

 

📌멀티 플랫폼 (Multi-sided Platform) - 카카오, 네이버, 구글 등 빅테크 기업

트래픽 기반의 솔루션 제공 

공급자와 수요자를 단순히 매칭시켜주는 것 뿐만 아니라

공급자도 하나의 수요자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수요자도 공급자가 될 수 있는 플랫폼 형태

 

가장 확장된 형태의 플랫폼, 두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의 제휴 고객 간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

주요 BM : 광고비용, 거래당 수수료, 플랫폼 사용료

 

 


 

 

광고 상품의 종류

Display AD - 광고 지면에 이미지 형태로 노출

 

Search AD - 관련 검색어와 밀접한 광고를 최상단에 위치

 

Conversation AD - 대화형 광고, 채팅 서비스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

 

 


퍼포먼스 마케팅과 타겟팅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디지털 영역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트래킹, 맞춤 타겟팅 광고를 운영

✅타겟팅 광고 :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방법을 통해 올바른 시간에 컨텐츠를 발송하는 광고 방식

 

 

 


 

✅슈퍼앱

A앱 내에서 메신저, 모바일, 결제, TV, 택시호출 등의 모든 서비스를 포함

모바일 앱 개수 - 서비스 개수와 상관없이 1개

슈퍼앱 사례

 

 

✅멀티앱 

A사에서 메신저, 모바일, 결제, TV, 택시호출 등 다수의 모바일 앱을 출시

모바일 앱 개수 - 모바일 서비스 개수와 같다

KB국민은행의 멀티앱

 

 

 


 

 

슈퍼앱 기획 시 고려해야하는 점

모놀리식 서비스 VS 마이크로 서비스

 

✅모놀리식 아키텍쳐

-PMF를 찾고 있는 스타트업에서 주로 사용 

-개발 환경이 같아서 복잡하지 않다

-일부분의 오류가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작은 수정사항이 있어도 전체를 다시 빌드하고 배포해야 한다

-유지보수가 힘들다

UI -> 서버 -> DB (조직 간 의사소통 시간이 소요 된다)

 

 

✅마이크로 서비스 

-기능별로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 작업 할당을 서비스 단위로 한다

-추가/수정 사항은 마이크로서비스만 빠르게 빌드, 배포가 가능

-해당 기능에 맞는 기술과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

-모니터링이 힘들어 관리가 힘들다

-개발이 까다롭다

 

💡서비스의 규모를 확인하고 적절한 구조를 적용해야 한다

 

 

 

슈퍼앱 방향성

1. 미니앱 오픈을 통한 슈퍼앱 개방

2. 자체 개발을 통한 신규 서비스 기획

3. API 연동을 통한 외부 서비스 연동

ex. KTX예매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코레일에서 API를 열어줘야 가능하다
또는 해외 예매의 경우 인터파크같은 예매 업체와 제휴할 것인지
해당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할 것인지, 외부 파트너와 연동할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실제 API 연동은 개발자가 하지만,

기획자는 API 플로우와 해당 API를 통해서 우리 서비스에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지 

화면 구조에 대해서 구현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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