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이해
✅종합몰 / MD가 상품을 판매하고 업체들은 상품을 제공
- SSG, CJ몰, 롯데닷컴, LF몰, GS SHOP, 현대몰 등
✅오픈마켓 / 각 판매 업체에서 직접 물건을 올리고 오픈마켓은 장소만 제공
- 옥션, 지마켓, 인터파크, 11번가 등
✅스토어팜 / 소셜에서 다수의 사용자를 모아 공동구매를 했던 것에서 시작
- 쿠팡, 티몬, 위메프
여행 서비스의 주요 용어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예약과 관리 등 호텔의 프론트, 백오피스의 모든 업무 시스템
✅하드블럭
여행 플랫폼에서 호텔, 비행기의 일부 좌석을 미리 싸게 구매해두는 것
-패키지 여행, 성수기 티켓 판매 등
✅채널링
채널링 업체와 연계하여 판매 채널을 홍보
명확한 프로세스로 롤백 없는 서비스 기획하기
서비스 안건 제시 > 현황 분석 데이터 검증 > 서비스 기획 기능 구현 > 전문가 테스트 진행 > 서비스 오픈
정책과 전략이 명확한 서비스 기획
항목에 대한 정책 정의를 끊임없이 논할 것
기본적으로 정책이 한 번 정해지면 크리티컬한 이슈가 없는 한 큰 변경이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명확하게 정의를 해놓아야 프로세스를 잘 따라갈 수 있다
728x90
'PM > 매일 학습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돈내산 후기]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중간 점검 (1) | 2023.10.31 |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6] 예약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0) | 2023.10.25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4] 플랫폼 비즈니스 / 슈퍼앱 (0) | 2023.10.23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3] 6주차 마무리 회고 (1) | 2023.10.20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2] 실무에서 활용하는 심리학 이론 & Usability 휴리스틱 (0) | 2023.10.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