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6] 예약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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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26] 예약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by sso. 2023. 10. 25.

 

O2O 플랫폼 서비스로의 특징

(타다 서비스를 예시로 들어서 정리)

 

✅비즈니스 사이드 

라이더/드라이버 양쪽을 고려한 정책 수립

-양쪽 유저 간 형평성 및 가중치를 둘 유저 사이드 고려 필요

실제 서비스는 오프라인에서 진행/완료

-최대한 다양한 발생 가능 케이스를 예측하여 운영 대응 및 지속적인 보강 필요

 

✅프로덕트 사이드

한쪽 유저의 액션이 다른 유저의 액션에 영향

-라이더/드라이버가 가각 앱 내 조작 시, 해당 액션이 다른 사이드에서도 영향을 받는 플로우 고려 필요

정책에 따른 로직 적용 및 구현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각 상황에 대해 사업/운영 정책에 맞춘 제품 동작 필요

 


신규 서비스 가능성 확인하기

1️⃣유저 페인 포인트를 분석하여 얻은 인사이트로 가설을 세운다

2️⃣모의 테스트 목적을 명확히 한다

3️⃣시나리오 설계 > 테스터 모집 > 테스트 시행 > 결과 

 

💡중요한 점은 사전 모의테스트를 진행할 때 제품 구현 없이 빠르게 실행하는 것!

실제 예약 시스템 대로 온전한 테스트를 하려면 기획과 제품 구현에 많은 리소스가 들고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기로 결정 된다면 리소스 낭비가 되버리는 셈

 


경쟁사 분석 및 벤치마킹

 

✅기획/UX 

실제 유저의 입장에서 서비스 경험을 통한 기획 아이데이션

-데스크 기획만으로는 서비스의 엣지포인트, 임팩트를 온전히 전달하기 어렵다

-경쟁사 서비스를 이용하며, 실제 상황에서 유저 인터뷰를 진행할 수도 있으며, 장단점 및 채워지지 않은 니즈 발굴 가능

 

✅디자인/UI

유저 친화적인 UI 및 플로우 포인트 발굴

-유저들의 미싱이 많이 일어나는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힌트 획득

-추가할 차별점 또는 더 유려한 포인트는 무엇일지 고민

 

✅사업/OP

BM 및 운영 정책 확인

-여러 시나리오 체험 테스트를 통해 운행가격 등에 대한 BM을 확인

-실제 환경에서 어떠한 윤영 정책이 적용되는지 확인

 


MVP 스펙 결정

✅비즈니스 사이드

유사한 서비스가 이미 존재 -> 최대한 빠른 출시를 통한 시장 진출 & 유저 확보 필요

 

✅프로덕트 사이드

이용을 위한 메인 플로우 초점 -> 서비스 이용 시 갖춰야 할 기본 기능 중심으로 고려 

 

✅차별화 포인트

후발 주자로서 유사 서비스와의 경쟁 무기 

 

✅최소 스펙 정의

런칭 시 필수 스펙 최소화 

-최초 제공 스펙은 유저가 이용을 완료할 수 있는 것에 초점

처음부터 너무 세세한 기능을 다 넣으려 하지말고,

유저가 이용에 차질과 불편함이 없는 선에서 최소한의 기능을 제공하는 스펙 레벨로 결정해야 효율적

-이후 고도화 스펙 영역 정의

 

 

킥오프 미팅

배경과 목적 Align

다양한 팀 간 이해도 및 공동의식 형성

-킥오프 회의에는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팀이 참여

제품팀(UI/UX, 개발, QA, 데이터 등)

사업/법무

마케팅(퍼포먼스/브랜드)

운영/CX

 

💡프로젝트의 발단 배경 및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유저의 pain point에 대해 충분히 전달 후 공감대 형성

 

 

주요 스펙 Align

주요 사업/운영 정책 공유

-PM이 러프하게 준비한 시안을 바탕으로 유저가 경험할 주요 플로우에 대해 논의

-시각 자료를 준비하여 모두가 다른 안을 생각하는 것을 방지 

-각 플로우 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전달

-옵션 별 객관적 측면의 장단점 함께 제시 -> 유저 친화적인 대안으로 선택

 

주요 정책 Align

사업/운영 측면의 주요 정책 공유

-사전 정의가 필요한 서비스 주요 정책 공유

-제품팀에서는 정해진 정책과 일치하는 개발 구현에 집중

 

 


후속 대응 및 고도화

✅서비스 오픈

실시간 제품 오류 및 운영 이슈 대응

-서비스 오픈은 출근 이후 혹은 점심시간 이후 등 모두가 이슈 대응이 가능한 시간대로 고려

-오픈 당일 및 해당 주는 실시간으로 제품 오류 및 긴급대응이 필요한 운영 이슈 체크

 

✅주요 운영 이슈 대응

긴급대응/핫픽스 TF 운영

-첫 런칭은 완벽한스펙을 담기 보다는 MVP, 최소 스펙 런칭을 지향

-PM/서버/백오피스/CX 인원을 주축으로 긴급 수정 및 대응이 필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작업하는 한시적 조직 운영

 

✅고도화 영역 확인 

스펙 고도화를 위한 로드맵 구축

-PM/사업팀이 주축으로 향후 고도화가 필요한 스펙을 리스트업

-가용 리소스및 임팩트를 고려한 우선순위 선정, 진행 로드맵을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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