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제품 회사의 리더
C-Level 제품리더
CPO 최고 제품 책임자 : 비지니스 관점에 기반한 총체적 제품 관리
✅핵심역량
팀 개발 리더십 - 열정, 동기부여, 결단력, 위임하기, 호기심, 커뮤니케이션 등
제품 비전을 만들고 보완하는 역할
실행하는 추진력
협업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역할
많은 경험을 통해 최선의 효율적 방안을 찾는 역할
CDO 최고 디자인 책임자 : 제품읠 일관된 사용자 경험 디자인
CTO 최고 기술 책임자 : 총체적인 관점에서의 시스템 구현
✅핵심역량
비즈니스와 기술을 연계하여 기업의 시너지 창출
조직
리더십
제품 실행
아키텍처
제품 발견
기술 전도
제품팀을 나누는 원칙
1 투자 전략과 연계
2 상호 의존의 최소화
3 주인 의식과 자율성 - 팀 조직도 개편
4 레버리지 극대화 - 협업툴 활용
5 제품 비전과 전략 - 제품의 가치와 방향 공유 하여 시너지 극대화
6 팀의 규모 - 피자 두판의 법칙
7 아키텍처와 연계
8 사용자 또는 고객과 연계 - 쿠팡의 구매자-판매자를 잇는 연계
9 비즈니스와 연계
10 구조는 움직이는 목표물이다 -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제품팀의 리더는 WHY를 생각하며
제품팀은 리더와 공감하며 어떻게 만들 것인지 HOW , WHAT을 구성해나간다
나의 생각
기획자에게 있어서 WHY의 힘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팀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이 일을 왜 해야하는지 우리의 목적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야 하는 직업
PM이 다방면으로 발 벗고 나서야 하는 위치에 있다는 것이 미니 CEO라고 불리는 이유임을 절실히 알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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