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발견
고객을 위한 구체적 솔루션 발견
자신감 있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실행력
제품의 개념
1. 확장 가능한 제품
2. 필요한 수준의 성능 기준에 부합
3. 필요한 분석 데이터 수집
4. 해외 출시나 적절한 국가에 최적화된 제품
5. 유지 보수 가능
6. 브랜드와 일관성 유지
7. 팀이 확신하고 출시할 수 있어야 함
제품 발견의 원칙
✅가치 위험
✅ 사용서 위험
✅ 실현 가능서 위험
✅ 사업 유효성 위험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생각하기 > 구현하기 > 테스트 > 개선
문제를 구조화 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하게 될 제품을 발견하도록 설계된 것 ❌
필요한 제품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목표 고객들에 대한 접근성 제공⭕
📌문제해결을 위한 프레임워크
JTBD(Jobs To Be Done) 해결해야 할 일, 업무
'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을 이해하는 것 보다 중요하다
사용자의 동기부여, 이유, 상황 이해에 기반을 둔다
나는 ~~로서, ~~할 때, ~~을 하고 싶다. 따라서 나는 ~~를 얻을 수 있다.
JTBD 참고 아티클
캔버스 기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낸 것
린 캔버스
고객이 원하고 구매할 제품을 가능한 빨리 파악하기 위한 것
참고 아티클
https://www.elancer.co.kr/blog/view?seq=109
스토리맵 기법
✅시간 순서에 따라 사용자의 이용 흐름을 시각화
✅ 이용 흐름에 따른 상호 작용 찾기
🙋♀️언제 사용하는가?
- 타깃 유저가 정해졌고, 그 유저가 겪는 문제의 해결책을 아이데이션할 때
- 앞의 User Interview 와 Cutomer Journey Map 을 통해 유저를 파악하고 난 후
- 언제,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거나, 팀원들이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일 때
📌제품 유형별 참조 고객 프로그램
1. 사업자를 위한 제품
-하나의 목표 시장
-잠재적인 참조 고객 구하기
-> 해결되지 않는 문제로 불편함을 겪는 사람
-> 우리가 만들 솔루션을 간절히 바라는 사람
2. 플랫폼 제품
-참조 응용 프로그램의 조합 (API를 이용하여)
3. 내부 직원용
-내부 직원이 곧 핵심 고객
4. 소비자를 위한 제품
-제품을 사랑하게 되는 수준까지
나의 생각
얼마전에 봤던 논리적 사고하기 아티클과 비슷한 내용 같아서 흥미로웠다. 문제를 구조화하고 작은 단위로 쪼개면서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한데, 이 과정에는 항상 언급되는 ‘왜’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제일 어려운게 그 ‘왜’를 찾는 것이라 생각한다. WHY에 대한 명쾌한 답을 구할 수 있다면 왠지 얽혀있는 문제들을 풀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그렇게 딱 맞아 떨어지는 답이 없을테니 다방면에서 고민하고 시도해봐야 하는거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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