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인스파이어드 part 3] 강력한 제품 비전이 가지는 힘
본문 바로가기
PM/Book Study

[인스파이어드 part 3] 강력한 제품 비전이 가지는 힘

by sso. 2023. 9. 28.

미션과 비전의 차이

 

✅미션 

해야하는 것 / 사명 / 존재적 의미 / 본질 / 정체성

 

✅ 비전 

되고 싶은 것 /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 목표 / 미래의 모습

 

 

아마존의 예시

미션 비전
우리는 우리의 고객에게 가능한 최저 가격,
최상의 선택 및 최고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온라인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찾고
발견할 수 있는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

 

제품 비전

-우리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우리 제품이 사용자를 위해 해결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우리 제품의 강점은 무엇인가

-경쟁사와 차별화 되는 점은 무엇인가

 

💡무형의 어떤 추상적인 것이 아닌 명확하고 구체적인 비전 설정하기

 

 

 

 

제품 전략

사업 중심 고객 중심
특정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 시장 궁합 구성 특정 그룹이나 사용자 페르소나를 기준으로 
제품 시장 궁합 구성

 

엔카 - 중고차 시장을 대상으로 함

블라인드 - 직장인을 대상으로 함

 

 

3가지 원칙

1) 제품 비전의 원칙

2) 제품 전략의 원칙

3) 제품의 원칙 

 

 

✅제품 비전의 원칙

1. 왜에서 시작하라

2.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3. 비전을 크게 생각하는 것에 두려워 말라

4. 현재의 자신을 파괴하는데 두려워 말라

5. 제품 비전은 영감을 불어 넣는다

6. 적절하고 유의미한 트렌드를 선택하고 포함하라

7. 공이 있던 곳이 아니라 공이 향하는 곳으로 움직여라 - 통찰력 가지기

8. 비전은 완고하게 하되 세세한 부분은 유연하게 하라 - 나무가 아닌 숲을 보기 

9.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 토스는 첫 흑자 전환까지 5년이 걸렸다

10. 계속, 집요하게 비전을 전파하라 

 

 

마켓컬리의 예시

장 볼 시간이 없는 맞벌이 직장인들을 위해 출근시간 전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도록 새벽배송 도입

 

스마트폰의 시작 아이폰

통화, 문자메시지 기능에서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며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됨

 

 

 

✅제품 전략의 원칙

1. 한 번에 한 가지 시장 혹은 고객에게 집중할 것 

2. 제품 전략은 사업 전략과 연계될 것

->  네이버의 커머스 강화 전략으로 네이버 메인의 대대적인 변화와 네이버쇼핑 영역이 가지는 힘이 커짐

3. 제품 전략은 영업 및 시장 진출 전략과 연계될 것

-> 배민의 배민 사장님으로 확장

4. 경쟁사가 아닌 고객에 집중할 것

5. 제품 전략을 조직 전체와 소통할 것 

 

 

✅제품의 원칙

 

ebay의 예시

• 목적 - 판매자를 만족 시키기 위한 방법

방향 - 많은 구매자를 제공 

제품 원칙

-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원하는 것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우리는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것에 우선을 둔다

그것이 판매자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