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은 왜 실패할까?
실패하는 제품 프로세스의 문제점
1. 아이디어의 출처
2. 비지니스 케이스
3. 제품 로드맵
4. 제품 관리의 역할
5. 디자인의 역할
6. 엔지니어 참여
7. 애자일의 미활용
8. 프로젝트 중심적
9. 고객 검증 늦음
10. 기회 비용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이다.
이 방식은 개발 흐름이 위에서 아래로 폭포수 처럼 흐른다는 의미로, 개발이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진행되는 것이 특징.
이전 단계를 완료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발자들이 일정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애자일과 린
애자일 프로세스
Agile 기민한, 민첩한
짧은 주기를 반복하여 환경과 상황에 맞추어 유연하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수직적 구조를 벗어나 수평적 구조로 협업하거나, 불필요한 의사과정을 줄이고 즉각적인 계획과 실행으로
외부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는 방식.
애자일은 일련의 규정이 아니라, 협업과 워크플로우를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이다.
'발견 > 계획 > 구축 > 검증'의 반복적 개발 주기 '스프린트'를 반복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문>
-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
- 고객과의 협업이 계약 협상보다 우선
-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애자일 개발은 워터폴과 달리 동시에 발생하는 여러 시퀀스를 지원한다.
<애자일 방법론을 활용한 프로젝트 진행 단계>
1.요구사항 정의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정의를 마치고 개발팀이 예상하는 작업량을 측정.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업을 탐색, 제작할 제품의 요구사항을 검증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
프로젝트 착수 전, 사용 기술을 선택하기 위해 기술을 시험해 보는 단계인 파일럿 프로젝트를 거치기도 한다.
2.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2~4주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작업 단위
스프린트 계획을 진행하며 스프린트에 포함할 작업 선정, 우선순위를 정하며 개발팀이 수행할 작업 범위를 결정.
3.백로그 작성
*백로그: 개발할 기능 또는 작업 전체 목록
백로그에는 요구사항에 대한 기능, 작업, 버그 등을 작업의 우선순위를 포함해 상세히 작성.
*(칸반보드, 간트차트)
4.스프린트 실행 - 일일 스크럼(Daily Scrum)
개발팀이 매일 진행 상황을 공유, 문제점을 해결하며 다음 작업에 대한 계획을 조율하는 일일 회의
5.작업 완료 및 검토
6.스프린트 회고
그 외의 애자일 방법론 주요 용어
*이터레이션 Iteration - 고객 요구사항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반복적인 개발과 검증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인큐베이션 Incubation -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능을 개발하기 전에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단계
애자일 방법론의 장점, 단점
장점
- 프로젝트 계획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점진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어서 버그를 쉽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 계획 혹은 기능에 대한 수정과 변경에 유연하다.
-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에 유연하며 프로토타입 모델을 빠르게 출시할 수 있다.
- 빠듯한 기한의 프로젝트를 빠르게 출시할 수 있다.
단점
- 확정되지 않은 계획 및 요구사항으로 인한 반복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많다.
- 고객의 요구사항 및 계획이 크게 변경되면 모델이 무너질 수 있다.
- 개인이 아닌 팀이 중심이 되다 보니 공통으로 해야 할 작업이 많을 수 있다. (회의, 로그 등)
- 반복적인 업무로 속도는 빠를 수 있으나 미흡한 기능들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 확정되지 않은 계획으로 개발 진행 시 이해하지 못하고 진행하는 부분이 많을 수 있다.
린 프로세스
Lean 군살없는, 낭비가 없는
제품을 개발하는 전 과정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수시로 반영, 불필요한 작업을 최소화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
주요 용어 | 설명 |
MVP (Minimum Viable Product) |
가능한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성된 제품 또는 서비스 |
A/B test | 두 가지 버전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비교하여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 |
피벗(Pivot) | 실패한 가설이나 전략을 버리고 새로운 가설이나 전략을 시도하는 것 |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주요 요쇼들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도구 |
린 캔버스(Lean Canvas) | 캔버스를 린 방법론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제품 개발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도구 |
왜 린과 애자일인가?
냉장고, 자동차 처럼 한번 출시 되고 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검증해 나가면서 제품을 업데이트 시켜 나간다.
낭비 최소화 - 협력 - 신속 - 사용자 중심 - 효율
린과 애자일 뭐가 다른걸까?
린이 낭비를 줄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애자일은 변화에 빠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린은 모든 비용에서 절약을, 애자일은 손실을 줄여 비용을 절감한다.
애자일은 각 업무별로 구역을 설정하고 디자인>개발>테스트>피드백 받은 후 기획을 다시 수정하는 등 순차적으로 진행됨
각 업무별로 작업을 따로 하되, 협업을 하면서 만들어 감.
린은 처음부터 함께 협업하면서 작업을 만들어 감.
현재의 환경, 규모 ,업무 방식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론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사이먼 시넥의 '골든 서클'
애플을 예로 들어보면
WHY -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이 기존의 현상에 도전하고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HOW - 그래서 우리는 제품을 아름답게 디자인했고,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WHAT - 우리는 컴퓨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구입하고 싶으신가요?
미션 Mission | 비전 Vision |
해야 하는 것 | 되고 싶은 것 |
사명, 존재적 의미 |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
본질, 정체성 | 목표, 미래의 모습 |
아마존의 경우
미션 Mission | 비전 Vision |
우리는 우리의 고객에게 가능한 최저 가격, 최상의 선택 및 최고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온라인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찾고 발견할 수 있는,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 |
파랑새가 아닌,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내일!
제품 비전의 원칙
1. 왜에서 시작하라
2.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3. 비전을 크게 생각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라
4. 현재의 자신을 파괴하는데 두려워하지 마라
5. 제품 비전은 영감을 불어 넣는다.
6. 적절하고 유의미한 트렌드를 선택하고 포함하라
7. 공이 있던 곳이 아니라 공이 향하는 곳으로 움직여라
8. 비전은 완고하게 하되 세세한 부분은 유연하게 하라
9.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10. 계속 집요하게 비전을 전파하라
제품 전략의 원칙
1. 한 번에 한 가지 시장 혹은 고객에 집중하라
2. 제품 전략은 사업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3. 제품 전략은 영업 및 시장 진출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4. 경쟁사가 아닌 고객에 집중하라
5. 제품 전략을 조직 전체와 소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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