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은 왜 실패할까?
실패 사례
윈도우8 : 최신 기술을 추가하여 출시하였지만, 기존의 직관적인 윈도우 UI/UX에 익숙하던 유저들의 반발을 삼
세그웨이 : 출시 전 혁신적인 이동수단이라는 기대를 모았지만 실제 사용시 활용성이 떨어짐, 비싼 가격
구글글래스 : 착용하는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
📌실패한 제품들의 공통점 =>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음
제품은 사용자의 선택을 받고 사용자가 사용해야 가치가 있다.
제품 출시 과정
발견 > 기획 > 구현 > 출시
제품 관리자
기획 / 디자인 / 개발
기획 - 제품, 서비스를 정의 방향을 수립
디자인 - 시각화, 구체화
개발 - 실제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
제품 관리자의 역할
비즈니스 방향성 + 기술/디자인 + 사용자가 가진 문제 해결 => 제품의 방향성을 확인하며 나아간다
제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의 차이
Project Manager : 해당 프로젝트 진행을 책임진다 / SI - 6개월 단위의 프로젝트 일정
Product Manager : 제품이 고객 손에 들어가기 까지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관여 / 인하우스
기술 중심 제품과 서비스
-전자상거래 사이트 및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 에어비엔비 / 쿠팡 / 당근마켓 등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 등
최근엔 소셜 미디어의 전자상거래화가 일어나고 있는 추세. 인스타그램의 라이브방송으로 상품 판매 등
-비즈니스 서비스
B2B 기업 대 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
슬랙 / 워크데이 / 세일즈포스 등
회사의 종류
스타트업 > 성장단계 > 대기업
스타트업 - 초기 시장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하는 단계
-> 당근마켓, 쏘카, 직방, 텀블벅 등
성장단계 - 핵심 비즈니스를 완성해가고 확장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민하는 단계
-> 토스, 마켓컬리, 왓챠, 배달의민족 등
대기업 - 끊임없는 제품 혁신을 통해 지속해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단계
-> 네이버, 카카오, 라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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