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
📌AB 테스트란 두 가지 이상의 버전(A/B)을 비교해 실험하는 그로스 해킹 방법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및 서비스 기획 방법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A/B 테스트를 하는 이유
-시장에서의 정답은 아무도 모른다
-쉽고 빠르게 테스트할 수있는 환경에서 개인에게 의지하는 것은 위험하고 비효율적
[사례]
넷플릭스의 CTA 버튼
30일 무료 체험하기 -> 시작하기
CTA MVT의 경우 CTA에 ‘30일간 무료로 체험하세요’보다 ‘시작하기’ 카피를 적용했을 때 클릭률이 더 높게 나옴.
넷플릭스의 랜딩 페이지의 CTA는 짧고, 간결한 ‘TRY IT NOW(시작하기)’만 살아남게 됨.
🙋♀️콜투액션(call to action)은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혹은 요소
A/B 테스트 진행 프로세스
1. 목표 설정
✅테스트의 목표를 구체화
✅목표에 맞는 지표 설정 (서비스 가입자를 늘리고 싶다 -> '서비스 가입전환율' 을 지표로 잡는다)
✅지표 설정 시 분자와 분모를 명확히 할 것
-> 동일한 가입전환율이어도 분모가 가입페이지 방문자 수와 앱 다운 유저수 인지에 따라 값이 크게 차이남
2. 가설 수립
✅어떤 일을 해야 지표가 개선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가설 수립
✅가설을 바탕으로 실험이 진행되므로 신중하게 가설 세울 것
✅가설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탐색할 것 -> 리소스 낭비 줄이기 위함
3. 실험 설계
[지표의 종류]
✅합계 지표 sum -> 웹사이트에 들어온 전체 유저의 숫자
✅평균, 중앙값 mean, median
-> 구매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mean), 첫 구매가 발생할 때 까지 방문한 페이지의 중앙값(median)
✅비율 Ratio -> 결제완료 횟수 / 결제 페이지 진입 횟수
[지표 설정]
✅민감도와 강건성
-변화를 가하지 않았는데도 둘쑥날쑥하는 지표 (강건성이 낮아 적절하지 않음)
-변화를 가해도 크게 변화 없는 지표 (민감하지 못하여 적절하지 않음)
[타겟 유저] 어떤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할 것인가?
-실험군의 모수 설정
https://www.optimizely.com/sample-size-calculator/#/?conversion=3&effect=20&significance=95
baseline Conversion rate 통제군
-> 개선하고자 하는 현재의 값 (현재의 결제전환율, 가입전환율 등)
MD(Minimum Detectable Effect)는 최소 측정 가능한 효과
MD가 높을수록 샘플 사이즈는 적게 필요하다
낮으면 낮을수록 정밀한 실험이 가능하다(샘플 사이즈 많이 필요함)
-> 3%에서 50%로 상승되는 것을 실험하는 것 보다, 3%에서 5%까지 상승되는 것을 실험하는 것이 더 정밀한 실험
분기 단위(Unit of Diversion)
A,B 그룹을 나누는 기준
✅ID (사용자가 가입 시 입력한 아이디X, 서버 데이터에 저장된 고유의 값O)
✅cookie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시 생기는 기록 파일)
✅event (유저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무작위로 A/B 결과가 나타남)
분석 단위(Unit of Analysis)
지표의 분모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당 평균 매출, 일정 기간 동안 고객 한 명당 발생된 평균 수익
ex) 지표가 APRU 라면, (회원당 구매액 = 총 구매액 합계 / 회원 수)
이 지표에서 분석 단위는 분모인 '회원'
분기단위를 정할 때는 분석 단위와 일치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Duration
-기간이 길 수록 정확성은 높아짐
-명절, 크리스마스 등 이벤트 기간에 포함될 경우 분석에 유의할 것
Variation
-어떤 것을 다르게 보여줄 것인가?
-실험 단위를 쪼개어 영향력을 확인하고 싶은 부분을 제외하고는 통제하는 것이 좋다
4. 실험 진행
실험진행
✅실험 분기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파악
✅실험 기간이 짧은 경우 유의미한 결과값을 얻기 힘들다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통계적 유의미성이 확보되었는지 확인할 것
결과분석
✅통계적 유의성 확인
p-value 계산기 사용하여 확인하기
*p-value가 0.05보다 낮을 경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섣부른 결론 내리지 않기
✅불변지표 확인
실험과정에서 변하면 안되는 '불변지표' 수치를 확인할 것
https://vwo.com/tools/ab-test-significance-calculator/
control 통계집단
variation 실험군
이렇게 애매한 결과가 나왔을 때 실험군으로 모두 전환하는 행위를 하면 안된다
A/B 테스트 시 주의할 사항
📌a/b테스트는 도구일 뿐, 큰 그림은 보여주지 못한다
📌대부분의 가설은 틀린다
📌실험을 너무 빨리 끝내면 안된다
📌너무 많은 변인을 한꺼번에 테스트 하면 안된다
5. 결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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