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2] 기획자가 UX를 이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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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2] 기획자가 UX를 이해하는 방법

by sso. 2023. 9. 26.

 

UX 개념 이해하기

 

UI(User Interface)

UI는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때, 마주하게 되는 면
사용자가 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
UI 디자인은 폰트, 컬러, 레이아웃과 같이 사용자가 마주하게될 시각적인 디자인

 

📌UI Tag

키보드 / 디스플레이 화면 / 아이콘 / HTML / 컬러 / 폰트 등

 

UX(User Experience)

UX는 사용자 경험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을 의미

UX 디자인이란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UI를 디자인 하는 것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된 디자인

 

📌UX Tag

구매할때의 느낌

포장을 개봉할때의 감정

앱을 설치하며 느끼는 감정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불편함

디바이스 초기 세팅의 느낌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만족감

재사용할 때의 용이함 

 

📌GUI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력 등의 기능을 알기 쉬운 아이콘 따위의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

 

📌VUX 

음성 사용자 경험 - 인공지능 스피커

 

🕵️‍♂️UX에 대한 고민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음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개인 한 사람이 불편하다고 해서 UX를 개선해야 된다고 이해하면 안됨!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타겟들이 어떻게 느끼느냐에 대한 데이터와 리서치를 통해 UX에 대한 고민을 해야함

 

 

 


 

 

UX를 위한 4가지 관점

 

출처 : https://reflectcoco.tistory.com/24

✅인지적

-지각 / 시각화 / 인지 / 기억 / 행동

 

✅감정적 

-신뢰 / 이해 / 심미적 / 유용함

넷플릭스의 개인화 -> 사용자 맞춤 콘텐츠를 상단에 노출시켜 흥미를 이끈다

내가 넷플릭스에서 느끼는 감정 

 

✅상황/맥락

-상황인지 / 환경요소 / 문제해결 / 유용성 

 

✅행동적

-사용자 이해 / 행동패턴 / 문제 해결 / 행동 데이터

 

 

 

 


 

 

UX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UX 기획 전략

✅사용자 가치 제공

✅사용성 극대화

 

UX 목표

✅사용자의 경험 제공 

✅양질의 사용자를 이해한 서비스

✅사용자 특성 이해 (인지적/감성적/행위적)

✅사용자의 욕구 충족

 

UX 기획 요소

사용자 맥락 / 사용자 욕구 / 사용자 동기 / 사용자 태도 / 사용자 행위

 

 

 

프로토타이핑

본격적인 상품화에 앞서 성능을 검증, 개선하기 위해 간단히 핵심 기능만 넣어 제작한 기본 모델

 

프로세스

요구사항 1차 수집 > 프로토타입 설계 > 프로토타입 개발 > 사용자 평가 및 개선안 수집 > 프로토타입 개선/보완

 

📌페르소나 설정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

 

📌사용자 시나리오 확인

-사용자의 불편함은 어디서 오는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이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가

-사용자 프로세스는 어떠한가

-사용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가

 

📌컨셉 메이킹

타겟 유저 / 타겟 마켓

UX 가치 / UX 필요성 / UX 기능

아이덴티티 / 브랜드 컨셉 

코어 테크

 

 

 

프로토타입 종류 참고

https://www.edrawsoft.com/kr/for-beginners/what-is-prototyping.html

 

프로토타입 뜻이 뭐고 디자인 절차? [쉽게 설명]

Plan, brainstorm or design anything, faster

www.edrawsoft.com

 

 

페르소나 설정 기법 참고

https://mesign.tistory.com/20

 

페르소나란 무엇일까? (MIT 스타트업 바이블을 읽고...)

이 게시글은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제보해주시면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 MIT 스타트업 바이블을 읽고 UI·UX 디자이너로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개념들을 정리해보았

mesign.tistory.com

 

 

 


좋은 UI UX는 고객이 편리하다고 인지할 틈도 못느낄 만큼 자연스럽게 그들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게 좋은 UI UX라고 생각한다. 버튼이 여기 있으니까 좋네가 아닌,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당연히 이렇게 사용하는게 편하니까 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UX를 제공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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