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3]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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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13]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by sso. 2023. 9. 27.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정량적 조사(Quantitative Reserch)

행동을 조사하는 방법

수치를 중시하는 것

계량화가 가능한 경우 

ex) 어떤 개선방안을 통해 50%의 매출이 개선되었다

 

정량 조사의 방법

✅설문조사(Survey)중에서도 객관식 질문에 해당

✅로그데이터 활용 -> 우리 앱을 방문할 때 어떤 광고를 통해 접근하나? 어느 요일, 몇 시 쯤에 접속하는가?

✅A/B 테스트 - 상관관계로부터 인과관계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찾아냄

✅Click test 

✅Eye Tracking - 사용자가 초점을 맞춘 영역 확인, 눈길의 흐름 이해

✅Card Sorts - 사용자가 생각하는 로직, 사용자가 생각하는 로직에 맞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정성적 조사(Qualtiative Reserch)

생각을 조사하는 방법

상황 묘사가 중요

계량화 하기 어려운 경우

ex) 어떤 개선방안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정성 조사의 방법

✅Userbility Test 

-시나리오를 벗어나는 것이 있는지?

-필수적인 컨트롤을 인지하는지?

✅Diary Studies -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패턴과 시나리오

✅Focus Groups

-광범위한 데이터 수집

-참가자들이 나누는 의사소통으로 인해 서비스를 깊이 이해

✅인터뷰

✅디자인 워크샵

 

 

정량적 정성적
통계적, 수치적인 측정 유연한 질문 가능
통계학적인 표본을 대량 사용 조사 대상 및 내용에 대해 깊은 이해 가능
분석할 수 있는 정보 제공 합리적 설명이 불가능한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음
일정한 간격을 두고 조사를 반복이 가능해야함 소비자의 독창적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다

 

 

 


 

리서치 계획

-스마트폰 뱅킹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시장의리더 그룹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리서치 주제 정의

✅ 리서치의 명확한 목표

✅ 가설 및 예상결과정의

✅ 리서치 참가자 선정

✅ 데이터 수집방법 정의

 

 

리서치 진행

-사용자의 감정이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서도 안됨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것일 뿐 사용자를 테스트하는 것이 아님을 인지

타겟/세그먼트 분석

이슈 도출

날카로운 관찰력

사용자 행동 분석

데이터 객관화 하기

 

 

리서치 결과 분석

✅패턴 발견

-리서치 수행 후 결과를 종합하여 인사이트 도출이 중요

-지식활동이 아닌 수 많은 가설을 검증하여 현재 서비스에 가장 의미있는 결과 도출할 것

-'~한 특성을 봤을 때 ~할 것이다'라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UX리서치를 통한 경험 제공

✅ 피드백 주고 받기

✅ 시장조사 현황 및 분석

✅ 체크리스트 점검

 

 


 

 

UX Writing을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UX Writing이란?

사이트 방문자에게 유용한 내용을 제공하면서도 웹사이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

 

출처 : 위시켓 (좌-KB스타뱅킹, 우-토스)

사용자의 행동 유도

-사용자 입장의 친근한 용어

-사용자 행동 유도

 

 

 

기획자가 UX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사용자 이해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서비스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UX

-빠른 고객 접근 및 비즈니스 아이디어 창출 

 

📌객관화된 서비스 

-사용성

-일관성

UX개선을 위한 사용자 검증과 일관성 확보

가이드라인을 통한 끊임없는 업데이트 

 

📌UX 경쟁력

개선 / 혁신 / 차별화

 

 

UX를 위한 서비스 기획자의 점검

 

사용자 이해 - 사용자의 목표와 의도 / 어떤 욕구의 소유자 /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

UX - 니즈 / 사용 동기 / 태도 / 행동

모바일 - 구매경험 / 첫인상 / 단순조직경험 / 복잡 조직 경험 

설계 - 유용한 긴으 / 접근성 / 네비게이션 / 만족도 

디자인 - 감성적 / 신뢰성 / 쉬운 UI

 

 

사용성 평가

사용성 - 사용하기 쉬운가? easy to use

작업시간 - 로딩시간 / 완료시간 / 입력시간 / 이벤트 시간 

사용패턴 - 사용 빈도 / 정보 접근성 / 이용정보의 양 / 해결방법

정확성 - 에러의 양 / 컨트롤 정확성 / 정보의 정확성 

완성도 - 성공비율 / 실패 비율 

학습 용이성 - 즉시사용/ 기억 습득 / 단순 습득 

일관성 - 시각적 / 기능적 / 가독성 / 친밀도 


 

 

UX Writing 이해를 돕는 참고 아티클

https://ko.wix.com/blog/post/ux-writing

 

UX Writing : 효과적인 UX 카피라이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점점 더 많은 개인 및 전문직의 삶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사용자 경험(UX) 설계가 모든 기업에게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이나 웹사이트 사용자에게

ko.wix.com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262/

 

마이크로카피 이야기: ①토스의 UX Writing | 요즘IT

이번 글에서는 UX Writing 분야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UX의 범위는 사실 굉장히 방대합니다. 이전까지는 비교적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화면 flow나 그래픽 영역(버튼 위치, 컴포넌트 배열 등)

yozm.wishket.com

https://brunch.co.kr/@joojun/99#comments

 

쉽게 쓰는 게 UX writing이 아니다.

금융 레이블은 어떻게 써야하는가?(1) : Toss 증권의 사례 | Toss 증권의 '판매하기'와 '구매하기' 시작은 동료 UX writer가 보내준 한 장의 앱 화면이었습니다. 훌륭한 한국어, 영어 실력을 가진 영어 UX

brunch.co.kr

 


UX Writing 좋다고 느낀게 토스였는데 이것 또한 토스여서 가능한 시도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금융권은 보수적이여서 가볍고 친근한 UX Writing 시도 자체를 못했을테니까

단순히 쉬운 말로 풀어 쓰는것만이 좋은 UX라이팅은 아니란 것도 염두해야할 듯 싶다

좋지않은 UX라이팅이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기게 될 위험도 있으니 머리를 잘 써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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