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2 : 신규제안
ex. 카카오톡의 '펑' 서비스 신설. 새로운 사용자니즈 또는 비즈니스 흐름을 만들어냄
📌해당 문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1. 서비스 분석 및 문제발견
-서비스 시장 조사 (사용자 규모, 서비스 특성, 경쟁사 관계 등)
-프로덕트 구조 파악 (BM모델, 핵심 프로세스 파악 등)
-서비스 차별점 분석 (벤치마킹, 서비스 분석 등)
-핵심 유저 분석 등
2. 신규 제안
-역기획을 토대로 신규제안이 필요한 배경 및 문제인식, 새로운 기회 발견
-서비스의 성장(질적/양적)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서비스 아이디어 신규제안
-서비스타겟, 목표, 목표달성 평가 기준을 정량적으로 표현
-비즈니스 모델 시각화, 프로토타이핑 등을 통한 제안 서비스 시각화
서비스 시장 조사 (사용자 규모, 서비스 특성, 경쟁사 관계 등)
📌무신사 사용자 규모
✔월 트래픽 673.5만 (23년 10월 기준)
📌무신사의 고객
- 무신사에서 쇼핑하는 유저 → 2030 MZ세대 80% 차지, 주로 남성고객층
- 무신사에 입점한 브랜드
내가 생각한 무신사 유저 특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다양한 패션 지식을 알고 싶어한다.
새로운 패션 스타일 또는 패션 아이템을 남들보다 빨리 사용하고 싶어하며 본인만의 스타일을 추구한다.
스타일 좋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한다.
-> 무신사에서는 콘텐츠와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유저들의 정보 공유가 가능하게 하였고 상품 중개를 통해 무신사 콘텐츠나 유저 스냅사진에서 봤던 아이템을 무신사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다.
📌무신사 특성
충성 고객을 모아 무신사만의 팬덤을 형성한 후 일명 무신사 덕후들이 좋아할 만한 패션 콘텐츠를 제공하며 패션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
📌무신사의 4가지 성장 전략
1. 팬덤이 이끄는 커뮤니티의 힘
✅커뮤니티로 '팬덤' 만들고 콘텐츠로 팬덤을 강화하다
2001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출발한 무신사
국내외 스트리트 패션 사진의 최신 정보가 풍부하여 1020 패피들의 성지가 되었다.
2003 무신사닷컴이라는 별도의 사이트 구축하여 본격적인 브랜드 확장 시작
-콘텐츠 강화 전략
✔스냅사진 : 조만호 의장(창업자, 전 대표이사)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나가 사람들을 촬영하며 이를 무신사닷컴에 올렸다. 이 사진들이 결국 무신사닷컴의 인기를 높이는 킬러 콘텐츠가 됐다. 스냅 사진이 모아져 있는 무신사닷컴은 패션채널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스냅사진에서 발전한 형태 '무신사 매거진' :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체류 시간을 증가 시키기 -> 전문 패션 에디터와 포토그래프를 영입하여 커뮤니티에서 미디어 콘텐츠로 도약하기 위해 커뮤니티 + 콘텐츠로 회원들의 무신사 체류 시간을 늘리려는 목표가 있었다.
✅국내 브랜드 성장을 위해 커머스에 도전하다
✔국내 패션 브랜드가 시장에 정착하기 힘든 이유?
2000년대 초반 국내 패션 브랜드이 겪고 있던 문제 : 마케팅 채널 및 유통채널 부재
조 의장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국내 패션 브랜드를 소개하는 홍보 채널로 활용
✔무신사 스토어의 탄생
단순히 마케팅 대행만으로는 국내 브랜드가 겪고 있는 pain point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었다
따라서 커머스 기능을 추가해 국내 브랜드를 모아 선보이는 온라인 편집숍 모델을 고안
2009 무신사 스토어가 나오게 된다
✅조의장이 내세운 원칙 두 가지
1. 디자이너가 있는 브랜드 입점시키기
-> 기존 경쟁사 및 오프라인 유통업체들과 차별화
2. 무신사 본래의 색을 잃지 않기
-> 무신사의 경쟁력 : 무신사 닷컴 시절부터 무신사에 상주하던 팬들
->무신사 매출 향상에 기여한 대표적 콘텐츠 : 스트릿 스냅, 랭킹 서비스
무신사는 여전히 커뮤니티와 콘텐츠에 강한 커머스이다.
✅무신사가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전략
브랜드와 단독 상품 개발을 통한 락인 효과 - 무신사에서 룩북 제작, 마케팅 그 외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브랜드는 제품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다
✅무신사는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니다!
콘텐츠를 통해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핵심 고객인 MZ세대들의 지갑을 열게한다.
개인의 취향과 사회변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를 집중 타겟팅하여 상품의 스토리를 전달
✅유저의 찐 후기가 구매를 부른다
✅'제품확보 -> 고객유입/구매 -> 제품확보'의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는 이유는?
커뮤니티를 통해 유저를 모아 트래픽 확보, 사람과 제품이 많이 모이는 플랫폼이 된다.
-> 일 거래액과 활성 유저가 많아짐 -> 브랜드 입점과 물량 확보가 용이하다 -> 고객 리텐션 증가
이 과정에서 고객은 무신사에서의 구매경험을 통해 쇼핑하기 편리한 플랫폼이라는 학습을 한다
쇼핑하기 편리하다는 포인트는? : 상품이 많아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종류,사이즈,수량이 많고 빠르게 확보되어 있음
✅무신사의 성공을 이해하기
기존의 플랫폼은 규모에 집중한다
배달의민족이 B마트로, 쿠팡이 쿠팡이츠로 확장하는 것은 플랫폼의 본질적 속성
무신사는 고객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무신사를 사랑하는 팬덤을 만들어냄
Z세대에 집중하여 그들의 취향과 특성을 이해하고 고려한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
프로덕트 구조 파악 (BM모델, 핵심 프로세스 파악 등)
수익구조, BM
[무신사의 수익 모델 3가지]
수수료 - 입점 브랜드로 부터의 수수료 수취
사입 - 직매입한 브랜드 상품 판매 매출
제조 - PB브랜드 '무탠다드' 제품 판매 매출
[무신사의 비즈니스 전략]
📌의도적인 낮은 수익성 유지, 무신사 매출 원가율 70%
- 의류 SPA 브랜드들의 매출 원가율이 40~50% 정도라는 점을 고려하면 높은 편
- 마진을 최소화해 판매 가격을 낮추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식의 전략
- 무신사의 독점적인 패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함
📌고객 락인(Lock-in) ****마케팅: 무신사 스탠다드, 중저가 제품 / 쿠폰 & 적립금 등의 혜택
📌실질 수수료를 낮추고 입점 브랜드와 동반 성장
- 입점 브랜드로부터 얻는 수수료를 낮추면서, 브랜드는 타 플랫폼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 가능
- 무신사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 -> 소비자들의 무신사 이용 비율 증가
- '브랜드의 성공이 무신사의 성공’이라는 기업 전략을 살리며 브랜드와 상생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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