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의 역사와 기획자의 역할
게시판 시대 - 2000년대 초반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며 웹사이트가 생겨나기 시작
포탈 시대 - IT산업의 고도화 / 워터폴 개발
모바일 시대 - 스타트업의 등장과 워터폴의 실패 / 애자일 & 스크럼 개발
포스트 코로나 시대 - 스타트업의 성장과 애자일의 한계 / 비즈니스 및 의사결정에는 워터폴, 개발에는 애자일
PM, PO,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
서비스 기획이란, ‘비즈니스의 요구사항과 소비자 및 세간의 트렌드를 반영해 제품을 설계하는 일’이다
서비스 기획의 직무가 세분화 되면서 PM, PO라는 직무가 나온 것인데 역할이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르다
PM(Product Manager) | PO(Product Owner) |
단발성 프로젝트 | 미니 CEO |
업무 일정 및 의견 조율하며 구성원을 관리 | 서비스의 모든 결정권 전략 및 로드맵을 수립해 새로운 사업을 시도 |
토스에서는 PO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토스가 생각하는 PM, PO
PM(Product Manager) | PO(Product Owner) |
성장의 궤도에 오른 제품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풀어야 할 문제를 정의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며 시행하는 사람 | 잠재적 고객을 대상으로 가능성을 검토해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 및 탄생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 |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PM은 마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모든 파트에 개입하며 전체를 조율하여 조화를 이루어 내는 역할인 것 같다.
<서비스 기획자가 고객에서 좋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하는 일>
1. 문제 인식 (목표 정의)
2. 시장조사 & 벤치마킹 - 사용자 및 환경 분석 / 사업계획과 전략기획
3. 정책 결정 & 요구사항 정의 - 정책서 및 요구사항 정의서
4. 서비스 기획 - 기획서
5. 커뮤니케이션 & 매니징 - 칸반보드 회의록
6. QA - QA 시나리오 버그리포트
7. 메뉴얼 & 가이드 작성 - 메뉴얼
8. 서비스 운영(지표 확인) - 분석 환경 설계 메뉴얼 / 지표 통계 리포트
9. 그로스 해킹 - A/B테스트 결과 리포트
목표를 잡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
많은 기업에서 OKR이라는 것을 활용해서 목표를 잡는다
OKR이란 무엇일까,
OKR(Objective and Key Result)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킬 수 있는 목표관리 기법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 과정을 보기 위한 지표
KGI(Key Goal Indicator) 핵심 목표 지표 / 결과를 보기 위한 지표
OKR의 특징
1. 전사적 목표 일치
2. 도전적 목표 설정
3. 투명한 목표 공유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론
RICE
Reach - 도달 범위, 특정 기간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
Impact -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영향력 (매우 큰, 적당히 높음 등)
Confidence - 신뢰도 기획자가 생각하는 해당 기능에 자신감
Effort - 개발, 기획, 디자인, 리소스
MoSCow
Must Have - 꼭 만들어야 하는 기능으로 법적, 보안적 이슈 및 서비스의 핵심을 위해 꼭 구현해야만 하는 기능
Shoule Have - 우선순위는 높지만 이게 없어도 큰 문제는 아닌 기능
Could Have - 있으면 좋은 기능
Won't Have - 이번엔 만들지 않을 기능
오늘 저녁엔 멘토님의 라이브 강의가 있었다.
다른 수강생들이 여러 질문을 해주셨는데 그 중에서 내가 궁금했던 내용들도 있어서 멘토님 답변이 도움이 많이 됐다.
다들 질문할 내용이 바로 바로 생각나시는게 대단하다. 나는 뭔가를 듣거나 보고 나면 머릿속으로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질문이 바로 나오지 않는 타입인데 나만의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게 참 중요하다고 느꼈다.
멘토님은 정보를 잘 정리하는 것 보다는 습득한 정보를 어떻게 잘 적용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이게 내가 평소에 약하다고 생각한 부분이다. 응용하고 적용하는 것들. 앞으로 공부할 때는 PM이라면 이 상황에 어떻게 생각할까를 중점적으로 사고력 기르는 훈련을 해봐야겠다. 오늘 강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시간이었다😊
'PM > 매일 학습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6]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0) | 2023.09.12 |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5] 그로스해킹, AARRR (1) | 2023.09.11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4]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 MVP/PMF/OMTM (0) | 2023.09.07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3] 서비스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스킬셋 (0) | 2023.09.06 |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1] 서비스 기획 첫걸음! (0) | 2023.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