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4]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 MVP/PMF/OM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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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4]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 MVP/PMF/OMTM

by sso. 2023. 9. 7.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사업 초기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MVP / PMF
-OMTM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 지표

 
 


 

사업 초기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회사의 성격에 따른 기획자의 업무

에이전시 SIPMF 찾는 중인 회사PM-Fit을 찾은 회사
요구사항에 맞춰 빠르게 IT제품을 납품
지정된 시간에 요청 스펙을 빠르게 구현
신규제품을 빠르게 구현하여 가설 검증
MVP 구현 및 가설 검증
기존 제품 고도화 및 성장(AARRR)
기존 플랫폼에 신규 프로덕트 발굴
-성장할 수 있는 신규 가설에 대한 실험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

제품, 서비스의 핵심 기능만을 담아 빠르게 출시하여 시장의 반응을 관찰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것⭕
낮은 완성도와 낮은 퀄리티의 제품❌
 

📌MPV 설계시 고려 요소
핵심 가설만 검증할 수 있는 MVP 만들기
직접 만들어서 보여주기(그림 혹은 기능)
심플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 보여주기
유저들의 말이 아닌 행동(User Data)을 보고 판단하기

 
MVP 사례
배민 : 사람은 점차 전화 대신 앱으로 음식을 주문할 것이다 -> 사람이 손수 재주문하여 가설 검증
배타켓 : 신규 앱에 베타테스터를 모집, 로그 분석 ->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더 발전시킬 수 있었음
유저해빗 : 앱 개발업체에서는 사용자들이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할 것이다 -> 히트맵 분석과 경로 분석을 MPV로 만듦
모인 : 해외 송금 사전예약 신청을 받아 고객의 니즈가 있음을 판단
 
 


 

PMF(Product Market Fit) 시장에 맞는 제품

시장에 잘 맞아떨어지는 제품을 만드는 것
제품이 추구하는 컨셉, 고객의 니즈, 그리고 전략 등이 시장과 잘 맞는 상태
-> 고객이 해당 제품을 시장에서 정말로 필요로 하는 상태일 때 PMF에 도달한 것
 
 
PMF를 찾기 위해서

1.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확인
2. 그들의 필요나 욕구를찾고 가치 제안을 정의
3. MVP 만들어 빠르게 가설 검증
4. 제품 시장 적합성을 찾을 때 까지 반복

 
 

40% RULE

제품 / 시장 적합성 (가치 제안)을 측정하는 PMF 조사

📌설문 조사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1.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다.
2. 다소 실망스러울 것이다.
3.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 유용하지 않으니까)
4. 해당 사항 없음 -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음

고객의 40% 이상이 매우 실망한다고 답하면 제품/시장 적합성(가치 제안)을 달성한 것.
25~40% : 제품을 일부 수정하여 여전히 40% 기준에 도달할 수 있다.
25% 미만 :  보다 심각한 개발(또는 피벗)이 필요하다.

 

LTV:CAC 비율

  • LTV(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 고객당 평균 마진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획득비용

LTV:CAC비율은 브랜드의 수익성과 함께 성장 가능성 및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상태
 
 
 
참고
https://www.i-boss.co.kr/ab-6141-58967

LTV:CAC 비율 어느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까?

LTV는 고객생애가치를 뜻하는 LifeTime Value의 약자이며CAC는 고객획득비용을 뜻하는 Customer Acquisition Cost의 약자입니다.CAC를 측정할 때는 다양한 지출 비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채널별로 ...

www.i-boss.co.kr

 

 
스타트업이 제품/시장 적합성을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

1. 애초에 시장의 니즈를 검증하지 않음
2. 고객과 대화하지 않음
3. 채널을 조기에 자주 테스트하지 않고 제품에만 집중
4. '기능 출시'를 '발전'으로 착각

 
 

PMF 프레임워크: 제품/시장 적합을 위한 5단계

단계 1 : 비즈니스 모델링
단계 2 : 시장 검증
단계 3 : 고객 인터뷰
단계 4 : 제품 개발 및 고객 유치
단계 5 : 제품 분석
4단계-5 단계를 반복하여 40 % 임계값 (PMF 조사)에 달할 때까지 단계 3을 반복

 

비즈니스 모델

린 캔버스

 

고객 세그먼트: 누구에게 판매하고 있는가
채널: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얼마나 쉬운가(시간과 비용)?
문제: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해 고객이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문제의 영향을 받는가?
가치 제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기존 대안보다 10배 더 나은 이유는 무엇인가?
수익 & 비용: 사람들이 솔루션에 대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충분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

 
 

Retention

제품의 첫번째 사용 시점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시점에 제품을 재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
 
 

고착도(DAU/MAU)

DAU(Daily Active User) : 일간활성 사용자 수
WAU(Weekly Active User) : 주간활성 사용자 수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활성 사용자 수
 
 

 

참고
https://datarian.io/blog/stickiness

리텐션 (4) DAU, WAU, MAU 그리고 Stickiness

유저들이 더 자주 접속하는 것이 중요한 비즈니스에서는 Stickiness 지표를 중요하게 봅니다.

datarian.io


 

OMTM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 지표

 
OMTM (One Metric That Matters)
주어진 시간에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일한 지표
 
한정된 자원을 가진 스타트업, 여러가지 목표를 추구하면 우선순위를 잃기 쉬움
-> 하나의 목표 지표에 집중해야 함
 
-OMTM은 '진짜 잘 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게 한다
-OMTM은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모두가 공유하는 하나의 목표
 
 


목요일
오늘은 저녁에 운동 가기로 하고 오전에는 공부
강의 매 챕터들이 흥미로워서 보는 재미가 있다
몰입하는 시간을 늘려보도록 해야지
오래 앉아 있는 것 보다 짧은 시간이여도
그 시간안에 얼마나 집중해서 몰입하느냐가 더 학습의 질을 높여주는듯 하다
나는 너무 산만해서 집중하는게 힘들긴 하지만...
티스토리는 아쉬운게 네이버 블로그처럼 개인용 이모티콘 쓸 수가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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