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rey Outline Pointer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7] 프로젝트 관리 방법
본문 바로가기
PM/매일 학습 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8기 학습일지 #07] 프로젝트 관리 방법

by sso. 2023. 9. 13.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

조직의 리소스는 한정되어 있으며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우선순위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서비스의 컨셉을 구현하는데 가장 필요한 기능(킬러 피처)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함

[예시]

카카오톡 -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메시지 전송 기능

인스타그램 - 이미지 공유 서비스 - 이미지 업로드

에어비앤비 - 숙박 예약 서비스 - 숙소 예약

넷플릭스 - OTT 서비스 - 영상 재생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 기법

✅서비스 컨셉(킬러 피처) 설정

✅일정(데드라인)

✅가용 가능한 리소스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 방법론

 

MoSCow 프레임워크 

📌백로그에 존재하는 업무를 네 가지로 구분하여 판단하는 방법

📌작고 복잡하지 않은 프로덕트 및 서비스를 위한 가장 간단한 접근 방법

 

✅Must Have 이 기능을 빼고 제품 런칭을 생각할 수 없는 것들

✅Should Have 높은 우선순위의 기능이지만 당장 적용하지 않아도 서비스에 영향이 없는 기능

✅Could Have 있으면 좋은 정도의 기능 

✅Won't Have 중요도가 떨어지고 적용 했을 때 효과도 미미한 수준의 기능

 

장점

-깊은 이해나 복잡한 계산이 필요 없음 

-시간제한이 없으므로 기능별로 적절한 시간 배분을 할 수 있음

단점

-전체적인 시스템 계획을 세우기 힘들다

-범주간의 구분이 모호해진다

 

When?

서비스 전체 개편, 서비스 신규 릴리즈 등 대형 릴리즈를 위한 방법론

 


 

워킹 스켈레톤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 혹은 서비스의 PoC(Proof of Concept)버전 주로 MVP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사용되는 기법

 

-사용자 스토리에 초점을 맞춘 우선순위 

-완전하게 동작하는 제품의 형태를 갖추고 있을 것

-비즈니스 가치를 충분히 보여주는 형태를 갖출 것

-딜리버리와 배포까지 모든 과정 포함 (제품 기능 테스트도 과정에 포함)

 

장점

-실제 동작하는 MVP를 목적으로 하기에 핵심 필수 기능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음

-사용자로부터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피드백을 신속히 받을 수 있음

단점

-중요한 다른 기능을 놓칠 수 있음

-첫 릴리즈까지 시간이 걸림

 

When?

MVP를 출시할 때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RICE

✅Reach 도달범위

-특정 기간 동안에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를 반영

-DAU/MAU 사용자 지표 사용

 

✅Impact 임팩트

-절대값이 아닌 상대적인 값 사용

 

✅Confidence 신뢰도

-현재의 상황에서 이 기능이 사용자에게 얼마만큼의 혜택을 주는지에 대한 추정 값

-객관식 척도 사용

 

✅Effort 노력

-제품,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팀이 소요한 시간

-person-month 또는 시간으로 계산

 

RICE Score = (Reach * Impact  * Confidence) / Effort  

RICE값이 클수록, 우선순위가 높다는 뜻이다

 

장점

-큰 그림을 볼 수 있다

-실제 릴리즈 과정에서 나오는 숫자와 KPI를 기반으로 하기에 의미 있는 평가지표

-사용자 만족도에 충분한 기여

단점

-많은 시간 소요

-릴리즈를 연기하는 결정이 될 수도 있음

-책임에 대한 불명확성

 

When?

운영중이거나 성숙기 제품 개선에 우선순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론

 


 

Kano 모델

고객기반의 우선순위 지정 방법

프로덕트/서비스의 기능에 대해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행동이 다르다는 사실에서 시작

 

Must-be :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 기능 

Performance : 서비스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고객은 이 기능을 갖고 싶어하는 경우

Attractive : 만족감을 더해주는 기능. 가지고 있기 좋은 기능. 이 기능이 없다고 해서 고객의 불만족은 없는 정도

Indifferent :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기능

 

장점

-제품의 잠재적인 장점과 단점을 강조

-사용자 피드백 

-가치 제안 관점에서 제품을 평가하고 사용자 요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줌

단점

-설문조사를 포함하므로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

-고객의견과 지식에 의해 제한될 가능성

 

When?

초기 스타트업의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

 

  사용 용이성 데이터 기반 밸런스 이미 출시 된 제품 MVP, 뉴 프로덕트
MoSCow O X X O O
워킹 스켈레톤 O X X X O
RICE X O O O X
Kano Model X O X O O

 


프로젝트 프로세스의 관리

 

1 요구사항 정리 - 상위 기획서 작성

2 개발 필요사항 정리  - 백로그 작성 

3 리소스 산정 - WBS 작성

4 프로젝트 운영 - 간트차트 작성

 

백로그(Back Log)

해야 할 일을 적어두고 관리하는 방법. 보통 칸반 형태를 활용

개발해야 할 기능 또는 제품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우선순위

단순한 할 일 목록 리스트X

누가,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기대 결과는 무엇인지 명시해야 함

 

출처 = 개인 노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있는 자 PM

 

✅수직적 커뮤니케케이션 To 상위 매니저

 

상위 기획서

-현황분석 & 동기부여

현 시장상황 분석 및 제품/서비스의 구현 방향 기술

ex)헤어샵 예약의 경우 독점점 경쟁자가 없으며, 예약관련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목표 

KPI를 기준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표 기술

ex)사용성에 기반한 알림메세지를 통한 소비향 리마인드 제공

 

-유저 시나리오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해당 유저의 사용동선 기술

ex) 20대 남성이 지난 이용으로부터 n달이 지나면 알림메세지를 수신하여 재예약

 

 

✅수직적 커뮤니케케이션 To 실무자

상세 기획서

-IA : 제품의 전체 설계도

-와이어 프레임 : 사용자 동선을 고려한 UX 시안 정의

-스펙 상세 : 구현하고자하는 서비스의 상세 스펙 정의 ex) 얼럿 발생 시 백그라운드 딤드 처리

 

일정관리

-WBS, 간트차트 관리

사용자 요구사항 청취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많은 방법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획자가 봐야 할 지표가 생각보다 많구나

각 방법론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지 않도록 유연하게 대처해야겠다

데이터 지표 활용을 잘해서 객관적으로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설득력이 높아질듯

 

728x90

댓글